자전거안전
 
교통안전표지
안전준수사항
yangsan active
안전준수사항
Home > 자전거안전 > 안전준수사항
point 안전한 자전거 이용방법

· 평상시

1. 자전거의 오른쪽에서 이용한다.(오른쪽 끌기, 오른쪽에서 타고 내리기)
2. 자전거는 반드시 『정지/멈춤』상태에서 타고 내려야 한다.
3. 두 대 이상의 자전거를 함께 두는 경우 안전을 고려하여 가급적 눕혀서 놓도록 한다.
4. 이용목적을 고려하여 몸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한다.
5. 자전거를 타고 내릴 경우 자전거를 몸쪽으로 가볍게 눕힌 상태에서 왼발을 안장 뒤로 넘겨 페달에 갖다 놓는다.

· 출발할 때

1. 왼쪽 페달을 밟고 안장 앞에 선다.
2. 출발 전 주변상황(앞,뒤)을 확인한다.
3. 왼쪽페달을 밟으면서 출발 즉시 안장 위에 앉아 자세를 바로하고 페달을 밟는다.

· 멈추기

1. 속도를 천천히 줄이면서 왼쪽페달을 딛고(중심이동) 일어선다.
2. 앞.뒤 브레이크를 동시에 잡으면서 오른발로 지면을 밟는다.(앞:뒤 = 3:7 비율)
3. 반드시 뒤쪽의 상황을 확인하고 자전거에서 내린다.

point 자전거 이용시 준수사항
1. 반드시 우측통행을 하여야 하며, 수시로 주변상황(앞,뒤)을 확인한다.
2. 후방의 운전자가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자전거 이용자가 긴급상황시 피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
    (갓길 표시선에서 50~100Cm 정도의 지역 확보)
3. 신호기가 없는 교차로 또는 좁은 길에서 큰길로 진입할 경우는 반드시 일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한다.
4. 교차로에서 좌회전은
    - 신호기가 있는 경우 : 전방의 신호(직진신호)에 따라 교차점을 지난 후, 다시 좌측 즉, 전방의 신호(직진신호)에 따라
      통과한다.
    - 신호기가 없는 경우 : 도로의 우측부분을 이용하여 교차점 끝까지 똑바로 진행한 후, 천천히 좌회전한다.
5. 교차점의 우회전은 후방의 안전을 확인해서 속도를 떨어뜨린 후 우회전한다.
6. 도로를 횡단하는 경우, 가까운 곳에 자전거횡단도가 있으면 자전거횡단도를 이용하고, 횡단보도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자전거에서 내린 후 자전거를 끌고서 횡단한다.
7. 주행 중 물건을 든다거나 핸들에 매달아서는 안되며, 또한 개를 견인하거나 뒤에 사람을 태우는 일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8. 음주운전은 법으로 금지하고 있으며, 음주상태에서 자전거를 타서는 안된다.
9. 야간에 자전거를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10. 기어(Derailleur)는 주행조건에 맞는 것을 선택하고 기어조작 원칙을 지킨다.
      기어선택 : 낮은기어 - 경사가 급한 오르막 / 중간기어 - 평지 / 높은기어 - 긴내리막